부산시-원자력연구원-기장군, 방사성동위원소 연구에 힘 모은다

- 「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사업 상호협력 협약」 체결 -

조무술기자 | 기사입력 2020/06/15 [11:01]

부산시-원자력연구원-기장군, 방사성동위원소 연구에 힘 모은다

- 「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사업 상호협력 협약」 체결 -

조무술기자 | 입력 : 2020/06/15 [11:01]

 

▲ 동위원소 연구센터 조감도     ©부산시 제공

 

[한국아이뉴스/부산시]=조무술 기자=부산시와 한국원자력연구원(원장 박원석),기장군(군수 오규석)은6월 16일 오후 3시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사업의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.

 

이 사업은수출용 신형연구로(기장로)에서 생산된 동위원소 원료물질의 활용과 제품화 등 산업지원을 위한 ‘(가칭)동위원소 활용 연구센터’를 구축하여, 방사성동위원소 연구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동위원소를 활용한 제품화 연구와 기업지원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.

 

‘(가칭)동위원소 활용 연구센터’는 기장군 방사선 의․과학산업단지 내에 총사업비 331억 원(국비 231, 시비 50, 군비 50)을 투입해 연면적 6,227㎡(지상 4층) 규모로 구축되며, 2023년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.

 

방사성동위원소 활용연구센터 구축사업이 진행됨으로써, 부산시 기장군 방사선 의·과학산업단지에 입주할 산업체를 지원하고 신규 기업을 육성하여 수출 산업화에 이바지하는 등 특화된 방사성동위원소 클러스터의 조기정착이 기대된다. 나아가 동위원소 분야 국가 대형시설과 연계된 연구․개발(R&D)의 중심축으로서 신규 동위원소 개발, 동위원소 융합연구 등 기술 산업화, 방사선 의학산업 활성화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.

 

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“‘수출용 신형연구로’와 더불어 ‘방사성동위원소융합연구 기반구축 사업’이 2023년 완료되면 부산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신경제로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”라고 말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관련기사목록
경북영상뉴스
구미 시정 뉴스
많이 본 뉴스